현대차 아이오닉 5 전기차 호주서 판매 중단

자동차 뉴스 / 황수아 기자 / 2021-09-22 14:37:02
  • 카카오톡 보내기



현대차가 호주에서 딜러를 통한 아이오닉 5의 판매를 중단한다. 고정 가격으로 직접 판매를 하기 위해서다. 

현대차는 올해 말 호주에서 판매를 시작하는 아이오닉 5에 대한 딜러 판매를 중단하고, 보증금을 환불하겠다고 최근 밝혔다. 또한 아이오닉 5를 고정 가격에 판매한다고 덧붙였다.

현대차가 딜러들에게 보낸 공지에는 “현재 모든 딜러들은 소비자가 현대차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아이오닉 5를 직접 구매할 수 있도록 지금까지 받은 보증금을 모두 돌려줘라”라고 명시했다. 이어 “딜러들은 아이오닉 5에 대한 추가 주문을 받지 말고, 아이오닉 5의 구매 문의가 들어오면 고객에게 현대차 공식 홈페이지 링크를 제공하라”라고 설명했다. 

 


현대차의 온라인 직접 판매는 메르세데스 벤츠 EQC와 테슬라의 판매 시스템을 그대로 반영한 것이다. 그러나 이런 방법은 소비자들이 가격에 대해 협상할 여지를 차단시키며, 온라인 위주의 거래로 인해 새로운 고객 유입이 제한된다. 

이에 대해 호주 자동차딜러협회 최고 경영자 제임스 부트만(James Voortman)은 “우리는 많은 브랜드들이 딜러가 기존 내연기관 차량을 판매하고, 제조사는 전기차를 판매하는 방식의 유통 모델을 채택하는 것을 보았다”면서 “하지만 전시장에서 자동차 선택의 폭을 넓히는 편이 보다 유리해 보인다”라고 말했다. 

호주 자동차딜러협회는 현대차가 딜러를 배제하고, 홈페이지를 통해 차를 직접 판매하기로 결정한 것에 대해 직접적인 언급을 피했으나, 부트만은 “쇼룸, 직원, 시설에 투자한 딜러들에게 브랜드 전체 모델을 판매할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더드라이브 / 황수아 기자 auto@thedrive.co.kr

[ⓒ 더드라이브(TheDrive).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