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영하 몇 ℃에서 휘발유가 얼까?

NewCars / 김다영 기자 / 2019-11-29 17:46:37
  • 카카오톡 보내기



겨울철 자동차 연료탱크를 절반 이하로 채울 경우 휘발유가 얼어붙어 차를 망가뜨릴 수 있다는 이야기를 한 번쯤은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 이야기가 진짜인지, 얼마나 추워야 휘발유가 얼어붙는 것인지 궁금하다면 지금 이 기사를 읽어보면 된다. 

외신 패밀리핸디맨(Familyhandyman.com)은 겨울철 낮은 온도가 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는 기사를 내보냈다. 

기사에서 가장 궁금한 것은 “휘발유가 얼 수 있는가”라는 것이다. 휘발유가 얼기 위해서는 약 영하 100도의 온도가 유지돼야 한다. 물론 휘발유를 구성하는 요소에 따라 상황은 조금씩 달라진다. 가령 옥탄가 높은 휘발유는 어는점이 더 높다.  

 


매체는 “현실적으로 생각할 때 휘발유의 어는점은 너무 극단적으로 낮아 우리 삶에서 자동차 휘발유가 얼어붙을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추위가 자동차의 연료탱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뜻은 아니다. 추위로 인한 결로는 탱크에 물이 생기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이렇게 발생한 물이 가라앉아 얼어붙으면 차량에 많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추위는 또한 휘발유를 분해시키며 성분이 분리되면서 젤 형태로 변하게 할 수 있다. 또한 디젤의 연료인 경유는 휘발유보다 빙점이 높다. 때문에 연료 회사는 일반적으로 여름과 겨울용 경유를 구분해서 판매한다. 

겨울철은 안전한 운전을 위해 준비해야 할 것들이 많은 계절이다. 하지만 우리가 북극에 살지 않는 한, 휘발유가 얼어붙을 걱정은 필요 없을 것 같다.더드라이브 / 김다영 기자 auto@thedrive.co.kr

[ⓒ 더드라이브(TheDrive).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