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NIA, AI 학습용 데이터 공유 MOU 체결

업계소식 / 신한수 기자 / 2021-04-08 15:10:18
  • 카카오톡 보내기

 

 

현대차그룹이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과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공유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8일(목)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기관인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은 디지털 뉴딜사업 일환으로 자율주행, 교통, 환경, 음성 등 다양한 분야의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를 대규모로 구축하는 사업을 진행하는 등 인공지능 산업의 인프라를 조성하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은 상호 협력을 바탕으로 자동차 분야의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의 활용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소프트웨어 발전을 가속화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은 수집한 자연어, 도로·차선, 사람 행동 영상 등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를 현대차그룹에 제공한다. 현대차그룹은 이를 바탕으로 자율주행, 인포테인먼트, 로보틱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공지능 기반의 미래 모빌리티 기술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MOU를 통해 자유대화, 방언 등 자연어 데이터를 바탕으로 음성인식 기술을 고도화할 예정이다. 또한, 도로·차선·횡단보도 인지 데이터를 활용한 자율주행 기술 개발 등 다양한 영역에서 데이터를 활용해 인공지능 기술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현대차그룹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과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의 품질 개선과 자동차 분야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 및 과제 발굴에도 힘을 합친다.

현대차그룹 김동욱 부사장은 "이번 MOU를 통해 인공지능 기술을 고도화해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의 변화를 가속화하고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문용식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장은 “금번 MOU가 국내 기업의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활용 및 확산의 마중물이 되길 바란다”라며 “양질의 학습용 데이터의 발굴과 품질 고도화를 통한 지원으로 공공과 민간 상생협력의 선례를 만들어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한수 기자

[ⓒ 더드라이브(TheDrive).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